주식투자에서 질적 분석의 의의
주식투자를 함에 있어서 재무제표 분석과 같이 숫자를 분석하는 것만큼 중요하게 분석해야 되는 부분이 또 있다. 바로 질적 분석이다. 해당 기업의 Quality가 어떤지에 대해서 분석하는 항목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
성장성 분석
첫째 성장성 분석이다. 산업도 라이프 사이클을 가지면서 순환하지만 개별 기업도 마찬가지로 라이프 사이클을 보이며 순환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라이프 사이클은 개척기, 성장기, 성숙기, 침체기의 4 과정으로 나눌 수 있다. 주식투자에서는 개척기와 성장기에 있는 기업에 투자할 때 가장 좋은 성과를 보이는 경우가 많다.
통상 개척기에서는 기대감으로 주가가 한번 상승하게 된다. 이때는 마켓 사이즈 같은 투자자들이 그리는 내러티브의 사이즈가 클수록 더 큰 주가 상승이 나오게 된다. 폭발적인 주가상승은 본격적으로 성장기에 있는 기업들이 보여주는 경우가 많다. 기업들이 보여주는 숫자의 흐름에 따라 이 시기의 기업들 주가는 가히 폭발적 상승을 보여준다. 성장기에 있는 기업은 폭발적인 매출을 보이면서 더 큰돈을 벌기 위한 목적으로 큰 폭의 설비투자를 단행하기도 한다. 그리고 이렇게 늘어난 캐파로 인해서 더 큰 이익을 기대하게 된다. 텐베거 종목들이 나타나는 시기도 이때가 가장 많은 것 같다.
그러나 이런 성장기가 끊임없이 이어지진 않는다. 일정 시점 이후 기업들은 성숙기에 접어들기도 하는데, 이때는 매출액 신장률이 급격하게 둔화되면서 지지부진한 이익의 수준을 보이고 곧 침체기에 접어들게 된다. 주식투자자라면 기업이 성숙기에 도달한 경우 매도 시점을 잘 고려해 보는 것이 좋다.
이처럼 제품이나 산업이나 개별 기업은 라이프 사이클을 가지며 움직이기 때문에 투자하고 있는 대상기업이 어느 사이클에 있는 지를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일부 산업과 일부 기업의 경우에는 체질 개선이 있을 수도 있다. 가령 신제품을 개발하거나 새로운 기술 트렌드가 변화하거나 하는 등의 이유로 성숙기에서 다시금 성장기로 접어드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흐름을 유심히 살펴보고 그에 따라 투자 방향을 결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기업의 연혁 분석
둘째 기업의 연혁을 살펴보는 것도 중요한 질적 분석방법 중 하나이다. 기업은 설립 이후 계속해서 살아 움직이면서 도전과 성장을 반복하는 생물이라고 할 수 있다. 언제 설립되었고 어떻게 발전되어 왔으며 앞으로 어떤 성장 과정을 거칠 것인지를 파악하는 것은 중요하다. 회사의 규모나 자본금의 증가사항, 사업 목적의 변화나 추가, 경영진의 변경 내역 등을 살펴보면 회사의 발전과정을 알 수 있다.
회사가 설립된 지 오래되었다면 오랜 시간 동안 경기 변동과정을 거치면서 회사가 어떻게 경영을 해왔는지, 다양하게 경험했을 위기 상황들은 어떻게 극복해 왔는지, 새로운 기술 개발들은 어떤 방식으로 전개하고 있는지 등에 대해서 파악할 수가 있다.
물론 기업을 설립한 지 얼마 되지 않았다면 회사의 연역을 통해 기업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는 것은 한계가 있을 수 있으나 이런 경우에는 경영자의 이력을 살펴봄으로써 회사가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흘러갈 수 있을지에 대해 가늠해 볼 수 있을 것이다.
경영자 분석
한 기업을 경영하고 있는 경영자가 어떤 사람인지에 대해서 파악해 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기업이 어떤 방향으로 흘러갈지에 대해 의사결정을 하면서 실제 경영을 좌우하는 것은 경영자이기 때문이다. 경영자의 능력을 파악해 보는 것은 기업을 분석하는 데 있어서 가장 기본적으로 중요한 요소이다.
경영자의 경영능력, 인격, 신용상태 등을 알아보는 것이 경영자에 대해서 분석하는 내용들이 될 것이다. 기업을 경영하다 보면 각종 예상하지 못한 위기와 기회들을 만나게 된다. 이럴 때 경영자가 내리는 의사결정에 따라 기업의 운명이 결정되기 때문에 경영자의 능력은 매우 중요한 것이다. 특히 요즘처럼 산업의 경쟁이 치열하고 기술의 트렌드가 매우 빠르게 변화하는 분위기 속에서는 경영자의 경영능력이 더욱 중요해질 수밖에 없다.
한편 경영자의 경영능력뿐만 아니라 경영자의 사회적인 책임감, 도덕성 등에 대해서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다. 경영진의 도덕성이나 경영자의 가치관 등이 어떤지에 따라 기업의 사회적 평판이 달라질 수도 있고, 그것이 기업의 매출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기업의 위치 분석
해당 산업 섹터에서 기업이 차지하고 있는 리더십 같은 부분에 대해서도 분석해 볼 필요가 있다. 해당 기업의 생산량은 어느 정도인지, 시장 점유율은 어느 정도를 차지하고 있는지, 제품의 품질이나 거래처의 다변화 정도는 어떤지 등에 대해 면밀히 검토해야 한다.
현재 아무리 큰 매출을 내고 있는 기업이라 하더라도 거래처가 한두 개 업체에 국한되어 있다면 그 기업은 잠재적 위험을 내포하고 있다고 볼 수밖에 없다.
경쟁 상황의 변화에 따라 그 기업은 언제든 시장 점유율을 빼앗길 수도 있고, 다른 기업으로 아예 대체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거래처가 얼마나 다변화되어 있는지에 대해 파악해 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왕이면 국내 시장에만 국한된 내수기업보다는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하는 수출기업을 대상으로 투자기업을 선정하는 것이 훨씬 유리한 게임이 될 수 있고, 매출액과 영업이익 측면에서도 훨씬 더 파괴적일 것이라고 생각한다.
과거 에스앤디라는 상장 기업은 삼양식품에 불닭 소스를 개발 당시부터 독점 공급하는 우량기업이었음에도 한동안 답답한 주가의 흐름을 보였었는데, 에스앤디 기업 스스로도 밸류업 측면에서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으나 또 동시에 삼양식품의 주가가 폭등하자 비로소 삼양식품 관련주로써 주식시장의 관심을 모으기 시작했다. 아마도 주요 매출이 삼양식품 한 곳에 치중되어 있다 보니 주식시장에서는 그 부분을 리스크로 간주하여 주가에 반영했었던 것 같다.
기업의 입지조건 분석
기업의 입지조건을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다. 왜냐하면 기업은 각종 제품을 제조하기 위해서 다양한 원재료를 필요로 하는데 이왕이면 원재료를 수입하기 용이한 곳에 위치해 있으면 그만큼 비용을 절감할 수가 있고, 원재료 확보에서도 경쟁적 우위 상황을 가져갈 수 있기 때문에 기업의 입지 조건을 파악하는 것은 중요할 수 있다.
또한 금융기관과의 관계를 파악하는 것도 중요할 수 있다. 만약 부채 비율이 높은 기업의 경우에는 주거래은행과의 관계가 어떤지도 살펴보는 것이 리스크 관리 차원에서 중요하다. 이 밖에도 노사 관계나 근무하는 직원들의 업무 역량 등에 대해서 분석해 보는 것도 좋다. 다만 이러한 부분들은 계량화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평가하는 데 있어서 많은 경험과 주관적인 판단을 필요로 할 수 있다.
*참고: 증권시장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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