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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시장

유통시장의 의의

by 와룡K 2024. 9.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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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시장의 의의

 

증권 시장은 발행 시장과 유통시장으로 나눌 수 있다. 발행 시장에 대해서는 지난번에 한 번 정리를 하였고 이번에는 유통시장에 대해서 정리를 하고자 한다.

 

 

 

유통시장은 이미 발행된 유가증권을 불특정 다수의 투자자 상호 간에 서로 거래하는 시장을 말한다.

 

 

 

 

 

다시 말하면 유통시장은 불특정 다수의 투자자가 이미 소유하고 있는 증권 즉 주식이나 채권 등을 매각해서 투자자금을 회수하거나 이미 발행한 유가증권을 취득해서 운용하는 그러한 시장을 말한다.

 

 

유통시장의 기능

 

유통시장의 주요 기능은 주식이나 채권에 유통성을 높여서 일반 투자자들이 투자를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촉진시키고, 그러한 수단을 통해 발행 시장에서도 장기적으로 자본 조달을 원활하게 해주는 기능을 한다. 이처럼 발행시장과 유통시장은 상호 보완적인 성격을 가지므로 유통시장이 원활한 환금성을 담보해 준다면 유가증권 시장의 발행시장과 유통시장 모두가 다 활기를 띠면서 원활하게 돌아가게 되는 것이다

 

유통시장은 불특정 다수의 투자자가 참여하는 경쟁 시장이다. 그러므로 유통시장을 통해서 주식이나 채권 같은 증권을 거래하게 되면 공정한 시장 가격이 형성되고 이렇게 형성된 공정한 가격은 앞으로 발행할 새로운 증권의 가격을 결정하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따라서 건전한 유통시장을 만들고 유지되게 하려는 정부의 노력이 매우 중요하고, 시장에 참여하는 일반 개인투자자들이나 기관 투자자들 같은 시장 참여자들도 유통시장의 질서가 흐트러지지 않도록 법을 준수하고 증권거래를 올바르게 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유통시장의 특징


유통시장의 특징은 몇 가지로 정리해 볼 수 있다.

 

첫째 유통시장은 2차적 시장이다.

앞서 살펴봤던 발행 시장이 1차적 시장이라면 이미 발행된 증권 즉 주식이나 채권을 불특정 다수의 투자자 상호 간에 매매가 이루어질 수 있는 유통시장은 2차적 시장인 것이다.

 

둘째 유통시장은 경쟁적 거래 시장의 특성을 띤다.

발행시장에서는 매도하는 사람이 한 사람 아니면 소수의 집단인데 비해 매수자는 통상 다수를 형성한다. 그런데 이에 비해서 유통시장은 매도자나 매수자 모두 다수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경쟁적인 거래 형태를 띠는 시장인 것이다.

 

셋째 유통시장은 구체적이고 계속적인 시장이다.

발행 시장은 일반적으로 추상적 시장이라고 할 수 있는데 유통시장은 증권거래소 시장이나 코스닥 시장 또는 코넥스 시장을 의미하기 때문에 구체적인 시장 형태가 존재하고, 그러한 조직적인 시장 내에서 거래가 반복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계속적 시장의 성격을 띠고 있다.

 

유통시장 유지의 요건


그렇다면 이러한 유통시장이 제대로 잘 형성되기 위해 필요한 요건은 무엇이 있을까? 우선 자본 전환의 자유성이 중요하다. 유통시장에서는 불특정 다수의 투자자 상호 간에 돈과 증권의 상호 간 교환이 중요하기 때문에 유통시장에서는 이 두 자본의 이전이 자유롭게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므로 유가증권 소유에 대해서 제한하거나 유통에 관해서 증권 유통의 자유를 제약하는 사유가 있으면 안 된다.

 

그리고 원활한 거래가 될 수 있도록 유가증권 발행물량이 충분히 확보되어 있어야 한다.
유통 물량이 너무 적으면 충분한 시장성이 확보되지 않기 때문에 원활한 거래가 이루어지기 어렵다. 따라서 거래 대상인 유가증권의 발행 물량과 유통 물량이 충분히 많아야 한다. 그리고 그 유통 물량 혹은 발행물량이 특정 대주주에게 집중되어 있는 것보다는 다수에게 적절하게 분산되어 있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부분들이 충족되어야 비로소 유통시장이 원활하게 잘 돌아갈 수 있게 된다.

 

유통시장의 구조


증권의 유통시장은 거래소시장과 코스닥 시장, 코넥스 시장 그리고 장외시장으로 형성되어 있다. 그리고 거래 대상에 따라 주식을 유통하는 시장과 채권을 유통하는 시장으로 나눌 수 있다. 사실 증권의 유통은 불특정 다수의 투자자 상호 간 매매 거래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그러나 현실적으로는 매도 자와 매수자가 직접적으로 거래를 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중간에 증권회사가 중개를 하는 방식으로 거래가 성립이 된다. 매도자 및 매수자로부터 매매주문을 받은 증권회사는 거래소 시장을 통해 매매를 체결하게 된다.

 

증권거래소의 의의와 기능


그렇다면 증권의 유통은 구체적으로 어떤 장소를 통하여 이루어질까?

증권거래는 증권거래소라는 구체적인 시장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따라서 증권거래소는 몇 가지 특징을 가지는데 구체적이고 조직적이고 상시적이고 경쟁적인 특징을 가진다.

구체적이라는 뜻은 증권거래소는 일정 장소에 관련 시설을 가지고 있다는 뜻이다. 그리고 상시적이라는 뜻은 증권의 매매가 특정공휴일 등을 제외하고는 매일매일 계속적으로 거래가 이루어진다는 뜻이고, 경쟁적이라는 뜻은 불특정 다수의 투자자들이 경쟁적으로 자유롭게 자신들의 거래에 참여할 수 있다는 것을 뜻한다. 이처럼 증권거래소는 불특정 다수의 참여자들이 경쟁적이고 공정하게 거래를 할 수 있도록 운영을 해야 하기 때문에 유가증권 가격의 공정한 형성과 안정 그리고 원활환 유통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증권거래소는 자본전환 기능과 가격형성 기능, 가격평준화 기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여기에서 자본전환 기능이란 증권과 화폐와의 교환이 신속하고 정확하게 대량으로 이루어지게 해야 한다는 것이다. 가격형성 기능은 증권의 가격이 매매를 통해 경쟁적이면서 적정하게 형성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가격평준화 기능은 일시적으로 수급불균형으로 인해서 증권 가격이 급변하는 경우 수급의 자연조달에 의해서 억제되는 것을 말한다. VI 등의 정책수단이나 사이드카 등의 발동이 이러한 예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참고: 증권시장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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